위기가정지원, "굿하우스 캠페인"
지구촌 위기가정 아동들을 위한 좋은집, 굿하우스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지구촌 빈곤에 대한 이해
Understanding of Poverty
2018년 유엔빈곤지수에 따르면 세계 104개국 53억 인구 중 13억이 빈곤 속에 살고 있으며, 그 중 46%는 극빈층(하루 1.9달러 미만으로 살아가는 인구 비율)에서 고통 받고 있습니다. 또한 빈곤층 중에서 6억 6,200만 명은 아동에 해당합니다.
빈곤은 자연재해, 전쟁과 같은 사회적 분열 및 불평등, 차별, 환경 등의 다양한 요인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UN과 국제사회는 빈곤퇴치를 가장 최상위의 목표로 두고 노력해오고 있습니다.
아울러,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국내 빈부격차의 양극화와 더불어 학대, 방임, 가정해체 등의 이유로 위기가정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위기가정 속에 방치된 아동들은 삶을 지킬 힘도, 도움을 요청할 목소리를 내는 것도 어려워 삶의 고리가 끊어지는 일들이 발생하고 있는 심각한 상황입니다.
우리가 이루어 가는 좋은 변화
What we aim to do
사단법인 좋은변화는 국제사회와 발맞춰 (SDGs1_No Poverty) 지구촌 빈곤 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며, 국내외 위기가정 아동들을 위한 좋은집, 굿하우스 캠페인을 추진합니다. 굿하우스 캠페인은 위기가정에 방치된 아동들을 지키기 위한 캠페인으로, 위기가정 긴급 생계지원을 비롯하여, 아동학대예방, 피해아동에 대한 지원 사업, 아동이 안전되고 보호받을 수 있는 사회안전망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진행합니다.
좋은변화를 위한 노력
Effort for Good Change
위기가정 긴급생계 지원
국내에서 방임, 학대, 빈곤, 열악한 주거환경, 학업중단, 재해재난 등 다양한 위기상황에 놓인 아동을 발굴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동들이 위기상황을 잘 극복하고 경제적, 정서적 자립을 할 수 있도록 긴급생계, 주거환경개선 등을 지원 합니다.
주거환경개선
최저 주거기준에도 충족하지 못하는 환경에 처해 있는 국내외 위기가정을 위한 주거환경 개선 사업을 진행합니다. 아동과 가정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주택을 개보수, 단열 작업, 위생적인 환경 구축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대피해아동 지원
학대로 인한 트라우마와 가족분리로 불안정한 상태의 아이들에게는 세심한 배려와 지원이 필요하지만, 예산과 행정적인 문제, 쉼터 고유의 기능만으로 한계가 있어 공백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좋은변화는 그 공백을 채워 아동들의 일상으로 복귀를 지원합니다.